포장이사 짐싸기 준비사항

포장이사 짐싸기 준비사항 체크리스트 정리하기

포장 이사를 하면 편하기는 하지만 예상치 못한 여러 돌발 상황들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파손과 분실 같은 불편한 사건들을 방지하려면 미리미리 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귀중품 및 고가의 의류와 같은 비싼 물건들은 직접 포장하여 옮기거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물건들은 이사 업체에 맡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포장이사 할때 미리 알아두면 좋은 사항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포장이사 짐싸기 준비사항

추억이 있는 물품 : 예를 들어서 돌아가신 아버지가 주신 카메라, 책 등 이런 아이템들은 언제든지 볼 수 있는 곳에 디스플레이를 해 놓을수 있도록 물품 중에 추억이 있는 물품을 따로 빼놓아 이사하기 전에 계약 시 필요한 서류 등 중요한 귀중품들은 따로 관리해야 합니다.


종이 : 서류 및 종이류는 폴더를 만들어 보관하면 용이하며 중요한 서류들은 폴더를 따로 레이블링 하여 보관하면 종이 우편으로 오는 공과금 등도 이메일로 수신하여 종이 사용을 줄입니다.


책 : 책도 한 군데 다 모아서 앞으로 읽을 책과 버릴 책을 분리하여 버릴 책 중에 컨디션이 좋은 것들은 알라딘처럼 중고책 서점에서 판매하고 컨디션이 좋지 않은 책들은 기부하거나 재활용 합니다.


옷 정리 : 옷을 한 군데 다 모아서 하나하나 보면서 안 입을 옷을 정리하고 계절별로 여름옷과 겨울옷 등 당장 입을 것과 안 입을 것을 분리합니다.


기타 : 부엌에 있는 모든 조리도구 등 모든 아이템을 말하며 안 보이는 종이박스나 검은 비닐봉지 등 보이지 않으면 꺼내지도 않기 때문에 넣어 둔것은 다 빼놓습니다. 눈에 보여야 찾기도 쉽고 보관하기도 좋기 때문에 필요 없는 것들은 다 버린 후에 앞으로 필요한 것들만을 대상으로 투명박스에 넣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포장이사 유용한 팁

이사를 할 때는 이사 가는 집과 이사 오는 집에 따라서 견적이 달라지는데 몇 층에 있는지 확인하고 사다리차나 스카이차의 사용여부와 엘리베이터의 사용여부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용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이사업체와 사다리/스카이차업체는 서로 다른 업체이므로 이사업체가 의뢰를 해서 같이 사용할 것인지는 알려줘야 합니다.

사다리차/스카이차를 이용하면 그만큼 가격이 많이 뛰고 엘리베이터 또한 짐이 너무 많으면 사용을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사용 가능한지 물어봐야 합니다. 이사비용에는 업체 직원의 점심식사 가격이 포함이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 포함이 되어 있지 않으면 이삿날에 시원한 음료수와 따로 챙겨주면 좋습니다.

박스는 미리 챙겨놓기

포장박스의 중요성
포장이사를 하시는 경우, 포장박스를 구할 필요가 없겠지만, 반포장 또는 용달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필요한 박스를 확보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대형마트에서도 박스를 잘 제공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 포장박스를 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포장박스 확보 방법
포장박스를 확보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무료로 얻기: 친구나 가족, 이웃으로부터 사용하지 않는 박스를 얻어올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 방문: 가까운 대형마트에 가면 폐기된 박스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인터넷 커뮤니티나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무료로 얻을 수 있는 포장박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구입: 급한 경우에는 가격이 합리적인 다이소에서 포장이사 박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이소에서는 다양한 사이즈의 포장박스를 제공하며, 5,000원 정도에 구매 가능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비용을 아끼기 위해 미리 박스를 확보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포장박스를 미리 확보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렇게 준비를 하면 이사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며, 이사 당일에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귀중품 관리

포장 이사는 업체 측에서 알아서 포장박스에 짐을 넣고 운반합니다.
이사 당일에 귀중품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중품이나 고가의 물건들은 업체에 맡기기보다 직접 포장하여 옮기거나 관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 물건들을 잃어버리거나 파손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만약 염려스러운 경우, 렌트카를 빌릴 때처럼 전후 사진을 찍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조치들은 추후에 문제 발생 시 책임을 덜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삿짐 구분하는 꿀팁

이사를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이삿짐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집을 옮길 때 버릴 물건과 가져갈 물건을 명확하게 분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버릴 물건은 대형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쓰레기로 처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물건을 버리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전문가들은 최근 1년 동안 사용하지 않은 물건들을 우선적으로 버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하면 미래에 필요한 물건을 새로 구입할 필요가 없어지므로 정리가 편리해집니다.

이삿짐을 포장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쓸 물건과 나중에 사용할 물건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포장 상자에 표시를 해서 구분하기도 하고, 종이를 붙여서 테이핑하는 등 각자가 편한 방법으로 구분을 짓습니다.

물건을 나중에 찾기 편하도록 미리 표기해 두지 않으면 이사한 집에서 모든 박스를 까보며 찾아야 할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 귀찮더라도 나중을 위해 미리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책 짐싸기는 요렇게

책은 박스에 넣어서 옮기면 편리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책은 부피는 작지만 무게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박스에 넣어서 옮기기 힘듭니다.

따라서 책을 옮길 때는 노끈을 사용하여 여러 권을 묶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할 때 노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를 위해 다이소에서 노끈 몇 개 구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업체 저렴하게 선정하는 팁

이사비용을 절약하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미리 예약하는 것입니다. 얼마나 미리 예약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은 ‘최대한 일찍 예약하는 것이 유리하다’로 요약됩니다.

실제로 이사업체 사장님의 경험을 들어보면, 미리 예약을 하면 업체 입장에서는 일정을 미리 확보할 수 있어 고객의 요구에 맞게 일정을 조정해주기가 수월하고, 업체의 스케줄이 여유로운 시기라면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손이 없는 날이나 금요일을 포함한 주말에는 가격이 더 높으니 이사 비용을 낮추려면 굳이 손이 없는 날 이사하지 않아도 되며 이사 당일날은 큰 쓰레기봉투를 준비하여 당일날 나오는 쓰레기를 담아서 버리면 됩니다.

새집의 환경 미리미리 알아두기

이사 당일 현장에서 추가 요금을 지불하지 않으려면 환경을 철저히 조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짐을 내려야 하는데 엘리베이터가 없어서 사다리차를 부를 필요가 있는 경우나, 새 집에 엘리베이터가 없어서 짐을 올리려면 사다리차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사전 조사하여 업체에게 알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추후에 불편한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포장이사 업체에서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철거 및 설치를 직접 해야 합니다. 벽걸이 TV, 냉장고, 에어컨 등 설치가 필요한 물건들은 미리 계획을 세우고 일정을 조절하여 철거와 설치를 준비하세요.

공과금, 관리비, 세금, 우편물 등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집이라면 이사 전에 미리 지역 도시가스 업체에 연락하여 이사 일정을 알려주세요. 도시가스 용품을 사용 중이라면 미리 연락하여 준비하세요. 이렇게 하면 도시가스 사용 중에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수도요금은 120번으로 보통은 부동산에서 정산하며 전기세는 지역번호+123으로 이삿날 아침에 해도 충분 합니다. 인터넷은 미리 전화해서 이사 갈 집에 설치 예약을 해야 어려운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도시가스나 가스레인지를 철거해야 한다면 미리 전화해서 철거 및 설치 예약을 해야 합니다. 요금정산시에는 부동산에서 계산을 해주기도 하고 본인이 직접 하기도 합니다.

이사 전에 밀린 관리비나 세금을 미리 청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사 전날이나 당일에 계산하려고 하지만 실수할 수 있으니 미리 지불하거나 메모를 남겨두세요.

정기적으로 받는 우편물이 있다면 주소 이전을 미리 해두세요. 또한 금융거래를 위한 개인정보 주소지 변경도 미리 해두시면 미래에 불편함을 피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우편물이나 금융 거래와 관련된 사항은 꼭 주소 이전을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포장이사 짐싸기 준비사항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