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애크먼 채권 숏 포지션 정리, 미국채 숏은 끝났다.

빌 애크먼 채권 숏 포지션 정리! 2023년 10월 24일 미국주식시장에는 중요한 트위터가 올라왔습니다. 유명한 투자자 빌 애크먼(Bill Ackman)은 최근 채권 매도 포지션을 종료해 금융계의 헤드라인을 장식했는데, 이는 타 투자자들의 투자 전략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빌 애크먼의 결정은 투자 커뮤니티 내에서 논의를 촉발시켰으며 채권 시장에 대한 그의 전망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병역판정검사장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은행은 국민은행과 기업은행 두 곳이며, 본인이 원하는 은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병역판정검사장에서 발급받은 카드는 현역 및 보충역 근무, 예비군임무를 수행할 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빌 애크먼은 누구인가

Pershing Square Capital Management의 창립자이자 CEO인 Bill Ackman은 적극적이고 때로는 역발상적인 투자 스타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Ackman의 포트폴리오 관리는 2008년 금융 위기까지 이어진 서브프라임 모기지 시장에서 세간의 이목을 끄는 매도 포지션을 포함하여 다양한 시장 동향에 대한 성공적인 베팅 이력으로 인해 종종 주목을 받습니다.

빌 애크먼 채권 숏 투자

지난 2023년 8월 2일, 애크먼은 30년 만기 미국 국채를 매도하거나 채권 가격이 하락할 것을 예상하여 옵션을 사용했습니다. 그는 탈세계화, 녹색 에너지 전환, 근로자 교섭력 증가 등의 구조적 변화로 인해 세계 경제가 계속해서 높은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10월 23일에 그의 입장은 전환되었습니다. 그는 “현재 경제가 예상보다 빨리 침체하고 있다”며 “단기채권을 장기간 보유하는 것은 너무 많은 리스크를 수반한다”고 언급하며 국채 숏 포지션을 정리했음을 알렸습니다.

애크먼의 채권 투자는 그간 큰 이익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0년 만기 미국 국채금리는 8월 2일에는 4.16%에서 애크먼이 그의 포지션을 청산한 이후 23일에는 5.17%로 상승했습니다. 이후 애크먼의 채권 투자 종료 언급이 다시 미국채금리를 5% 아래로 떨어뜨렸습니다.

미국채권시장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빌 애크먼의 숏 정리 언급이후, 세계 채권 금리의 기준 역할을 하는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가 23일에 금리5%를 넘어선 후, 장중에는 4.8%대 후반으로 내려오는 등 급등락을 반복했습니다.

또한 달러 인덱스 수치도 증시가 마감될 때에는 105.600으로 전일보다 0.52% 하락했습니다.

최근 이스라엘-팔레스타인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어느 정도 완화된 것은 이스라엘의 지상군 투입이 지연되었기 때문이며, 이러한 변화가 위험 회피 심리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이며 이는 단기적인 평가입니다. 하지만 미국채금리가 더이상 올라가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것은 많은 경제 전문가들의 공통된 뷰이기도 합니다. 다만 제이피모건의 제이미 다이먼 같은 투자자는 아직 미국채 금리가 더 올라갈 여지가 많다고 보고 있기에 추이를 지켜봐야 합니다.

미국채 금리가 더 오른다면?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는 2023년 8월 말에는 4% 초반에서 시작했지만, 9월과 10월 사이에 급격히 상승하여 5.0%에 근접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편, 영국국채 10년물 금리는 8월 중순까지 미국 국채보다 높게 형성되었지만, 9월 중순 이후에는 미국 금리가 영국국채금리를 상회하면서 주요 국가의 금리가 상승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10월 초에는 일부 지역 연은들이 국채금리 상승으로 인한 정책금리 추가 인상의 필요성이 줄었다고 언급하면서 급등세가 진정되었지만, 그 이후에 다시 상승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미국 국채금리가 급격히 상승하고 안정화되지 않을 경우, 글로벌 경제의 활력을 크게 약화시키고 신용위험을 부각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중국물가’가 새로운 기준이 되면, 향후 연준의 금리 인하 시기가 오더라도 시장의 국채금리 하락 폭은 제한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중동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고유가가 상승하고 물가가 상승하면서 국채금리 상승 우려가 가중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국채금리 상승 여파는 선진국들 뿐만 아니라 교역 등을 통해 여타 신흥국으로도 파급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투자와 국가성장률 등을 약화시킬 수 있으며, 미국, 중국, 그리고 유럽(유로존과 영국) 등의 동시적인 내수 위축은 신흥국들의 수출 실적을 크게 제한하면서 선진국과 신흥국의 동반침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내외 금융시장에서의 자금조달 조건이 나빠질 경우 취약한 신흥국의 신용등급 하락 우려와, 코로나 이후의 성장 둔화 추세 속에서 달러화 표시 부채가 증가한 일부 신흥국의 상환능력 저하 위험도 제기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금리 상승으로 인해 달러 강세 이후 신흥국의 부채와 외환위기 등이 발생했으며, 특히 경제 기초 지표가 취약한 국가-인플레이션이 높거나 외환보유고가 부족한 국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빌 애크먼 채권 숏 포지션 정리, 미국채 숏은 끝났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